노래 배워 봤어요?

"노래 배워 봤어요?"

KPOP STAR 에서 보아가 한 참가자에게 했던 질문이다. 보아는 한 참가자에게 노래를 배워보지 않았기 때문에 부족한 면이 있고, 좀 배워보면 잘하게 될 거라고 했다.

슈퍼스타K에서 이승철이 했던 말이 오버랩됐다. 한 참가자가 "노래 배워본 적이 없어서..." 라고 변명을 하려 하자, 이승철은 옆에 앉아 있던 김태우에게 "너 노래 배워봤니?" 라고 물으며, 노래 잘하는 것은 배워서 잘하는 것이 아니라는 취지의 말을 했었다.

노래는 배우는 것일까 배우지 않아도 잘하는 선천적인 것일까? 보아는 거대 소속사에 의해 발굴되어 혹독한 트레이닝을 받아 현재에 이르게 된 가수다. 이승철은 록밴드를 시발점으로 하는 가수다. 이승철의 심사하는 모습을 보면, 선천적인 재능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여기까지 생각이 머물자, 왠지 상품으로 만들어진 보아보다 선천적인 재능을 바탕으로 자신의 재능을 피워낸 이승철이 더 훌륭한 사람인 것처럼 생각된다. 이승철의 선천적인 재능은 거대한 자본과 엄격한 관리로 무장한 거대 소속사도 넘기 힘든 벽처럼 느껴진다. 그런걸까? 모차르트와 살리에르는 살리에르가 질 수 밖에 없는 것일까?

살리에르로 태어난 사람은 아무리 엄청난 노력을 해도 천재 모차르트를 이길 수 없는 것일까?

여기서 토끼와 거북이 우화를 생각해 보면 어떨까? 토끼는 선천적으로 거북이보다 빨리 달릴 수 있다. 그러나 결국 이긴 것은 부단히 노력을 멈추지 않은 거북이다. 노래를 못하는 음치로 태어났다면, 노래를 배워도 잘 할 수 없는 것일까? 왠지 거만한 이승철이 재능없다고 무시하던 오디션 참가자가 20년 후에 부단한 노력으로 이승철보다 훌륭한 가수가 되는 모습을 보고 싶지는 않은가?

덧글

  • 2012/11/27 13:0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맹점 2012/11/28 10:31 # 삭제

    인간의 재능을 발현시키는 중요한 요소를 끈기와 집중력으로 본다 해도, 그것이야말로 타고나는 것 같습니다. 대중이 천재라고 생각하는 인재들 중 상당수는 이런 류가 아닐까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잇기고리

이글루스 백기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