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집중하면 머리가 터진다? - 아니요. 진지한척할때

너무 집중하면 머리가 터진다?? 란 놀라운 이야기가 밸리에 있어서 검색을 해 봤다. 결론 : 머리가 폭발했다는 이 기사는 거짓말이다.

위 포스팅에서 레퍼런스 한 것은 엠파스 지식서비스이고, 그곳의 글은 출처를 밝히지 않은 기사문이었다. 구글에서 chess, russia, 1994, may 24 등으로 검색을 해 봤다. 길을 알려준 것은 "may 24 1994" chess 란 검색조건. 놀랍게도, mit 계정 홈페이지에 이 한국어 기사의 원문으로 보이는 영문기사가 올려져 있는 걸 검색해 냈다. 기사의 원문링크는 없이 출처만 "From the WEEKLY WORLD NEWS, May 24, 1994"라고 제시되어 있었다.

아무래도 믿어지지 않아서, 이 기사에서 언급된 러시아인의 이름(Nikolai Titov)으로 다시 구글링을 했다. 그리하여 발견한 위키백과의 한 페이지 (http://en.wikipedia.org/wiki/Chess-related_deaths).

Parody 패러디

In 1994, the parody newspaper Weekly World Newsfeatured a story about a chess player named "Nikolai Titov" whose headexploded during the Moscow Candidate Masters' Chess Championships dueto the (fictional) condition 'Hyper-Cerebral Electrosis'.


1994년 패러디 신문인 위클리 월드 뉴스는 니콜라이 티포프라는 체스 기사의 기사를 실었다. 그가 대뇌 과다 전류라는 (가상의) 증상으로 인해 체스 챔피언십 경기 중에 머리가 폭발했다는 거짓 내용이었다. (번역은 본인)


음흠... 위키백과에서는 이 건에 대해 http://www.snopes.com/humor/iftrue/chess.asp 의 링크도 소개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많은 사람들이 진짜라고 믿는 잘못된 소문인 (인터넽 상의) 도시전설(urban legend)에 대해 진위를 정리해 놓은 사이트이다. Weekly World News에 기사가 실리긴 했지만, 이 신문은 사실을 싣는 일이 거의 없는 타블로이드라고 설명하고 있다.


낚이지 말자.





잇기고리

이글루스 백기운동